커피맛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요소는 단연 질좋은 원두를 고르는 것입니다. 원두를 고를 때 고민되는 부분이 많으실텐데, 맛있는 원두를 고를 수 있도록 알기쉽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원두 고르는 방법
원두의 원산지와 등급 등을 잘 보고 고르신다면 맛있는 원두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원두 원산지
원산지에 따라 맛이 조금씩 다른데요.
- 브라질 : 고소함과 단맛이 일품입니다.
- 콜롬비아 : 향미가 뛰어나고 입에 감기는 맛이 부드럽습니다
- 에티오피아 / 케냐 : 다채로운 산미가 있으며 향미가 풍부합니다.
기호식품인만큼, 입맛에 맞는 원산지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고소한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 케냐 원두를 샀다가 되팔았던 적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맛과 향을 꼭 찾으시길 바랍니다.
원두의 등급
상품명 끝에 자세히 보시면 영문자와 숫자의 혼합된 글자가 보이실겁니다. 예를들면 G2의 경우 Grade2의 약자이며, 이는 2등급 원두를 말합니다. AA의 경우, 최상급의 원두 등급을 의미하지요. 뒤에 숫자가 붙는 경우 숫자가 높을수록 질이 낮은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풍미가 좋은 원두를 맛보기 위해서는 숫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등급을 고르면 되며, 숫자가 있는 것을 사용할 경우에는 높은등급을 고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원두 보관법
장기간 보관하지 않아야 합니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 공기중에 습도와 온도 등의 영향을 받아서 향이 다 날아가게 됩니다. 마찬가지 원리로 원두를 갈아놓게 되면 풍미가 달아날 가능성이 높으므로, 원두 통째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리 또는 도자기에 밀봉하여 보관해야 하는데, 이때 플라스틱 용기 등은 자체적으로 향을 흡수해버리기 때문에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낮은온도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