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카페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생겨나고 문을 닫고 있습니다. 누구나 많은 손님과 교감하며 재미나게 돈을 벌고 싶은 꿈을꾸며 개업을 하는데, 생각처럼 카페 운영이 쉽지 않은데요. 카페창업 후 1년도 못버티고 폐업하는 경우가 전체 카페의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실패하지 않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카페 창업 후 1년도 못버티는 이유
카페창업하고 1년 적자안보고 버티면 정말 잘한 사업이라는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오프라인 카페 창업은 어려운 가시받길 투성이이며, 초보사장인 우리들의 경우는 피해갈 수 없는 숙명임은 분명합니다.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실패요인들을 철저히 분석해보아야 합니다.
경쟁상대가 너무 많다
여러분들의 회사 주변에는 카페가 몇 개나 있나요? 아마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을 것입니다. 내가 가는 커피집은 1~2군데인데, 모퉁이 돌면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커피집이 도 있습니다. 한 건물에도 몇 개는 있으며, 옆건물은 물론 앞건물에도 있습니다. 공급은 많고 수요는 적으니 그 중 장사가 안되는 곳은 필연적으로 폐업의 길로 가게 됩니다.
경쟁상대가 너무 많다.
단가가 낮다는 것은 효율이 떨어진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하나 팔았을때 마진이 작은만큼, 많이 팔아야 매출이 나오는데요, 특히 일반음식점에 비해 단가가 절반 이하이기 때문에 최소 2배이상은 많이 팔아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칫잘못하다가는 월세도 못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카페창업을 너무 만만하게 생각했다
너도나도 카페창업을 하는 이유는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입니다. 명심해야할 것은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생존경쟁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돈만 조금 내면 프랜차이즈 본사 교육받고 카페를 개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면 손님을 모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하며, 이런 노력을 하지 않고도 잘될거라 생각한 것이지요. 카페창업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소규모 카페창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으시리라 봅니다. 대부분이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서 짚어보았는데,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철저하게 사전에 준비하지 않으면 폐업의 전철을 밟을 수 밖에 없다는 점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앞으로 카페창업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대박집으로 오랫동안 유지하는 방법, 운영방법 등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